백색지방, 갈색지방, 그리고 베이지색지방
비만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그런 비만에 대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배에 가득한 지방 덩어리의 모습일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방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평가에 억울한 지방이 있다고 합니다. 갈색지방 이야기입니다.
1. 갈색지방 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지방이라고 말하는 백색지방이 에너지를 저장해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비해, 갈색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지 않고 열을 생산하여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또한 백색지방과 달리 세포의 크기가 작고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갈색지방은 열 생성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지방에 비해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성인의 약 8% 만이 이러한 갈색지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갈색지방 기능
체온유지
갈색지방은 백색지방과 같은 에너지를 소비하여 열을 발산해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에너지 대사 증가
갈색지방이 활성화되면, 미토콘드리아를 통해 열을 생성하고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체내 에너지 대사가 증가합니다.
신진대사 개선
갈색지방의 활성화는 기초 대사율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체중 감량, 당뇨병 예방 및 심장질환 예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베이지색지방 ?
앞서 살펴본 바 갈색지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흔치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백색과 갈색의 중간인 베이지색을 가진 지방에 주목해야합니다.
베이지색지방은 평소에는 백색지방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활성화 된 베이지색지방은 갈색지방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베이지색지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온도가 낮은 환경을 유지해야합니다. 세포들은 체온이 낮아진 경우에 열을 발생시키려 더 활발히 활동합니다.
둘째, 숙면과 햇볕에 노출을 통해 멜라토닌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멜라토닌은 베이지색지방을 자극하여 활성화 시킵니다.
셋째,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운동 후에 분비되는 이리신 이라는 호르몬은 베이지색지방을 활성화 시킵니다.
4. 베이지색지방 활성화에 좋은 음식
고추
캡사이신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된 고추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베이지색지방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녹차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백색지방을 분해하고 베이지색지방의 활성화를 촉진시킵니다.
사과
사과 껍질에서 발견되는 우르솔산은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백색지방을 베이지색지방으로 전환시킵니다.
이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나 아보카도를 비롯하여 건강한 지방산이 많은 견과류,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요구르트와 우유 등도 베이지색 지방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살펴본 것처럼 갈색지방은 지방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완전히 뒤엎었지만, 극소수만이 가지고 있어 우리가 활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우리의 노력으로 베이지색지방을 갈색지방처럼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꾸준히 노력하고 관리하여 우리 몸 건강을 지키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