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 원인 및 증상 해결방법
본 포스팅은 유당불내증 원인 및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파요
유제품, 특히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프다는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어릴 때 우유 급식으로 나오던 흰우유를 먹고 배가 아파서 학교에서 조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국인 70% 이상이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을만큼 흔한 질병인(?) 유당불내증은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젖먹이 시절에는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인 락타아제를 생산하지만, 점점 그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유당을 분해하지 못해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배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증상은?
유당분해효소(Lactase, 락타아제)가 결핍된 사람들이 기준치 이상의 우유를 마시면 유당의 분해와 흡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장까지 남아있는 유당이 흘러가게 됩니다.
대장 내에는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세균이 있고, 이 세균에 의해 유당이 분해되어 포도당과 유산이 됩니다.
하지만 대장은 수분을 제외한 어떠한 영양소도 흡수할 수 없으므로 이것들은 모두 흡수되지 못하며 세균에 의해 분해되었기 때문에 수소, 이산화탄소, 메탄이 혼합된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가스와 함께 분해 산물로 인해 대장 내의 삼투압이 높아져서 대장 내에 수분이 늘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대장의 연동운동이 자극되어 설사 및 방귀, 구역질,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개 우유나 유제품을 먹은 후 1시간 반~2시간부터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꼭 설사까지는 아니더라도 장내 불편감을 느낀다면 유당불내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다른 유제품은 괜찮나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보통 12g의 유당(우유 235ml)을 섭취했을 때 부터 증상이 나타나는데, 치즈나 요거트등의 유제품에는 그만큼의 유당은 없습니다.
다만 유당불내증은 정도의 차이가 사람마다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유당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사람은 다른 유제품에도 쉽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떼나 크림 등 유당이 포함된 음식을 먹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락토프리우유
유당불내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당을 제거하거나 미리 분해해놓은 락토프리 우유가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락타아제 보충제
신체에서 형성되지 않는 락타아제를 신체 외부에서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여 유당불내증으로 인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을 섭취하기 전에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유당불내증에 대한 원인과 증상 및 해결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곳에 유제품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우유를 비롯한 다양한 유제품을 안전하게 섭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 내 몸이 이상해요 1편 – 부쩍 심해진 입냄새, 나만 몰랐었나봐요
- 내 몸이 이상해요 2편 – 코골이가 내 몸을 망친다고?
- 내 몸이 이상해요 3편 – 하품이 멈추질 않아요
- 내 몸이 이상해요 4편 – 자라나라 머리머리 흰머리는 사양할게
- 내 몸이 이상해요 5편 – 귀가 안들려요, 돌발성난청
- 내 몸이 이상해요 6편 – 배만 나왔어요, 마른비만 진짜 위험해요
- 내 몸이 이상해요 7편 – 나도 커피중독? 카페인중독 체크해보세요